[건강365]-오십견 아니면 안심? 더 무서운 이 질환! 2/25 2′′38′′

재생 0| 등록 2022.02.25

{수퍼:상단: 어깨힘줄파열 } {수퍼:하단: 오십견 아니면 안심? 더 무서운 이 질환! } {앵커: 어깨가 아픈 이유는 …

{수퍼:상단: 어깨힘줄파열 } {수퍼:하단: 오십견 아니면 안심? 더 무서운 이 질환! } {앵커: 어깨가 아픈 이유는 오십견 말고도 다양합니다. 특히 찢어진 어깨 힘줄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. 자세한 내용 건강365에서 확인해 봅니다. } {리포트} {수퍼: 어깨 통증의 복병 ′′힘줄 파열′′ } 어깨 통증, 오십견만 아니면 괜찮을까요? 어깨 힘줄이 복병일 수 있습니다!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 추위에 더 움츠러든 어깨! 힘줄 건강은 이상이 없을까요?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 <출연자> (조현익 해운대부민병원 관절센터 과장 /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임상강사 역임, 국제골절치료연구학회 AO trauma principle course 수료 ) {수퍼:Q.다친 적도 없는데 어깨 힘줄이 찢어지나요? } {수퍼: 50대를 넘어서면 마치 이마에 주름살이 생기 듯이 힘줄도 낡게 되는데 이러한 퇴행성 변화로 인해 자연적으로 파열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. 확률적으로 60대의 10% 정도에서 파열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. 또한 반복적으로 어깨를 위로 드는 동작이 많은 직업이나 스포츠 활동 등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. }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 어깨는 우리 몸의 관절 중 가동범위가 제일 넓습니다. 또 쓰임새도 많죠. 그만큼 다칠 위험이 높은 건 당연합니다.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 <출연자> {수퍼:Q.이 동작에서 아프면 어깨 힘줄 파열? } {수퍼: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 통증이고 그 외에 관절 강직, 근력 약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. 통증은 팔의 위쪽 삼각근 부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, 팔을 위로 들어 올릴 때. 물건을 잡으려고 옆으로 뻗을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. 또 눕거나 옆으로 돌아누울 때 통증이 심해 아파서 깨는 야간통이 있을수 있습니다. }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 어느 순간 통증이 줄었다고 느낄 때도 있습니다. 하지만 한번 파열된 힘줄은 되돌릴 수 없고 상황이 더 나빠질 뿐입니다.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 <출연자> {수퍼:Q.한번 찢어진 힘줄, 점점 더 치료가 힘들다? } {수퍼: 어깨에는 회전근개라고 불리는 힘줄이 네 개가 있는데 한 개라도 완전히 파열된 경우에는 주사나 약으로 다시 붙지 않고 수술적으로 봉합을 해주어야 합니다. 완전 파열된 힘줄은 1년에 4mm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그 범위가 점점 더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힘줄 파열의 크기가 일정 범위를 넘어서면 봉합도 힘들고 그 결과도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어깨 통증이 있다면 힘줄 파열이 있는지 여부를 정밀검사를 통해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. }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 힘줄이 얼마나 찢어졌는지 살피면 치료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. 재발이 잘 되는 만큼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.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 <출연자> (조현익 / 해운대부민병원 관절센터 과장 ) {수퍼:Q.완전히 찢어진 힘줄 VS 일부 찢어진 힘줄? } {수퍼: 완전히 파열된 힘줄의 경우 대개는 봉합을 고려합니다. 나이가 아주 많은 경우, 혹은 이미 3~4개 이상 파열이 되어서 내시경적으로 봉합이 힘든 경우는 수술을 하지 않거나 인공관절을 고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힘줄이 부분적으로 파열된 경우는 우선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도해 봅니다. 주사치료, 체외충격파 치료, 약물치료, 재활치료 등을 3~6개월 충분히 해보고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내시경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. }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 {수퍼: 이해리 } 춥다고 가만히 있으면 어깨 힘줄에 도움이 안 됩니다. 혈액순환이 떨어지면서 영향을 주는 건데요. 통증이 없는 가벼운 스트레칭부터 시작해 보시죠. 건강365였습니다.

영상물 등급   모든 연령 시청가
방영일           2022. 02. 25
카테고리       교양

더보기
KNN 건강365
연속재생동의

당신이 좋아 할 만한 영상

  • TV조선
  • MBN
  • CHANNEL A
  • Jtbc
  • CJ ENM
  • KBS
  • MBC
  • SBS